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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도움이 안되는 취미생활./그리고 자동차다...

[자동차를 골라보자] 수소전기차 넥쏘 vs 올뉴 니로(22년 출시) 옵션 비교하기

 지금까지 돈을 아끼겠다는 명목 하에 경차 레이를 4년 반동안 운행했습니다. 덕분에 허리도 많이 아프고 고관절도 아팠...나름 레이를 타고다니는데 최적화 시켰다고 자부하며 즐겁게 탔지만 이제는 30대 중반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좀 편한차를 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차를 바꾸겠다는 결심을 했던 22년! 때맞춰 온 반도체 파동 및 푸틴toRL가 시작한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모든 차의 출고 일정은 무기한 연기되고...덕분에 검색만 엄청 했지요.

 어쨌든 제가 22년에 바꾸려고 했던 차는 몇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1. '친환경차'일것.
  2. suv일것.
  3. 4천만원은 넘기지 않을것.(구매력...)
  4. 차박에 어느정도 용이할것.

정도입니다. 그래서 물망에 올랐던게 1월에 출시한 all-new니로였습니다. 그래서 계약을 했는데 오래걸린다기에 그당시 제일 빨리 출고가 가능하다던 수소전기차 넥쏘도 같이 계약을 했더랬죠. 그러나 위에 언급했던 국제적 문제로 인해 결국 02.04에 계약한 니로와 04.15에 계약한 넥쏘가 예시일이 같이 떠버렸습니다. 니로 06.21. 넥쏘 06.22. 이 또한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딜레이가 되는...차를 바꾸지 말아야 할 운명이었나요. 허허허... 어쨌든 그래서 최후의 결정을 해야하는 입장에서 옵션을 비교해봤습니다.

넥쏘는 프리미엄트림, 쉬머링실버-미디움그레이, 니로는 프레스티지트림, 런웨이레드-미디움그레이(드라이브와이즈, 스타일, 네비게이션, 하이테크, 컴포트) 입니다. 니로의 옵션을 그럴거면 시그니처로 하지 그랬냐!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제가 진짜 원했던 옵션들은 하이테크(스마트 테일게이트랑  220v인버터)와 컴포트 옵션이었으나 시그니처를 해도 포함되지 않는 옵션들이어서(+ 전자식 변속다이얼 싫어서...) 만약 시그니처를 하고 두 옵션을 추가할 경우 3456만원이지만, 제 옵션가는 3325만원에 포기하는 것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전방 주차거리 경고, 후방주차충돌방지 보조, 전자식 변속 다이얼, 러기지네트, 전자식 룸미러(ECM),에어로타입 와이퍼, 메탈 페달&풋레스트, 메탈도어스커프 정도입니다. 다 굳이 필요 없는 것들이라...130만원 정도를 절감하는 차원에서! 옵션을 위처럼 했습니다.(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좀 아깝긴 한데...) 일단 가격표를 보고 가시죠.

좌측이 넥쏘(현대), 우측이 니로(기아) 가격표. 출처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자. 그럼 제가 체크해본 것 중에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넥쏘에는 있고 니로에는 없는 옵션

  1. 파워트레인 : 전자식 변속버튼
  2. (지능형)안전기술 : 액티브 후드 시스템(보행자보호), 레인센서(니로는 HUD팩 해야 들어감...), 가상 엔진 사운드(이건 뭐 전기차니까 있는 기술이니 굳이..)
  3. 외관 : 자외선 차단 유리(앞면), 퍼들램프, 히든리어와이퍼,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LED후진가이드램프, 와이드선루프, 19인치 휠&미쉐린 타이어(니로는 콘티넨탈 타이어)
  4. 내장 : 러기지 언더트레이&플로어보드, LED룸램프, 러기지 스크린, 러기지네트
  5. 편의 : 원터치 턴시그널,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뷰 모니터
  6. 인포테인먼트 :  12.3인치 네비게이션(니로는 10.25인치),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 넥쏘 옵션표에는 못찾겠는데 있는 기능

  • 열선 스티어링 휠
  • 2열 시트 리클라이닝
  •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 샤크핀 안테나(니로엔 뭐 이런걸 옵션이라고 써놓는담...?)
  • 시트벨트 높이 조절(니로엔 뭐 이런걸 옵션이라고 써놓는담...?2)
  • 도어손잡이 조명
  • 차일드락

- 니로에는 있고 넥쏘에는 없는 옵션

  1.  파워트레인 :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이게 뭐야...), 후륜멀티링크 서스펜션
  2. (지능형)안전기술 :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급제동 경보 시스템,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1열/2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전자식 차일드락(넥쏘는 전자식은 아닌 것으로 확인), 전방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항차), 안전하차보조
  3. 내장 : 1열 시트백 포켓, 엠비언트라이트
  4. 시트 :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미러,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동승석 전동식 허리 지지대
  5. 편의 : 후석 승객 알림, PTC전기히터
  6. 인포테인먼트 : 기아페이,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슈퍼비전클러스터, 무선 폰프로젝션 기능.(넥쏘는 유선)

정도로 정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약간 느낌이 조금 지난 프리미엄차 vs 최신 보급형 차 같습니다.

넥쏘의 가격은 안산시 지원금(3500만원) 기준 약 3600만원이고 니로의 가격은 3325만원으로 약 250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넥쏘의 강점 요약 = 선루프, KRELL사운드, 후측방 및 서라운드뷰 모니터, 12.3인치 네비에 뭐니뭐니해도 전기차이기 때문에 차박이나 정차시, 그리고 친환경적으로 유리하다는 점. 그리고 연료비는 연 약 15,000키로 주행 기준 약 140만원 정도의 연료비가 들어갑니다.(kg당 8,800원, kg당 93.7km주행 기준)

니로의 강점 요약 = 멀티링크 서스펜션, 엠비언트 라이트,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미러,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동승석 전동식 허리 지지대, 기아페이에 연료비는 연 약 15,000키로 주행 기준 약 157만원 정도의 연료비가 들어갑니다.(L당 2,000원, L당 19.1km주행 기준) 니로 실 차주들의 주행 결과 공인 연비보다 더 연비가 좋다고 하니 연료비는 거의 동일하겠네요!

오늘 내일 중에 결정을 해야할 것 같은데 고민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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